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란 무엇인가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무엇인가요?

ADHD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이 함께 나타나는 신경행동장애입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주의력을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며, 사회적 관계나 학업 성취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발견되지만,성인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DHD
ADHD

ADHD 3가지 유형

ADHD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 충동성이 함께 나타나는 신경행동장애입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주의력을 집중하기 어렵게 만들며, 사회적 관계나 학업 성취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서 발견되지만, 성인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과도한 활동성과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자리에 앉아 있기 힘들어하거나 끊임없이 움직이고 떨거나 말을 잘라먹는 행동이 있습니다.

충동성: 충동성은 순간적인 욕구를 즉시 충족시키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 말을 할 때 침묵을 지키지 못하거나, 순간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합니다.

주의력결핍: 주의력결핍은 주로 쉽게 산만해지고 쉽게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는 문제를 의미합니다. 책을 읽거나 숙제를 할 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종종 책을 읽다가 주제를 잃는 경우가 있습니다.

ADHD

3가지 원인

ADHD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뇌 활동의 이상, 환경 요인이 모두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ADHD는 가족 내 유전적인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형제나 부모 중 한 명이 ADHD를 갖고 있는 경우, 다른 가족 구성원도 ADHD를 갖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뇌 활동의 이상: 뇌의 특정 영역에서의 활동 불균형이 ADHD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두엽의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 요인: 출생 시 합병증, 조기 출산, 유해한 환경 노출 등의 환경적 요인도 ADHD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ADHD

진단과 치료

ADHD의 진단은 주로 증상을 관찰하고 신경심리학적 테스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 등의 증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합니다.

행동 치료: 행동 치료는 사회기술 훈련, 자기조절 기술 강화 등을 통해 ADHD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즉, 자기통제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약품 치료: 주로 자극제 및 비자극제 약물이 사용되며, 뇌 내 화학 불균형을 조절하여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교육적 지원: ADHD를 가진 개인에게는 학교나 직장에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개별 교육 계획(IEP) 또는 504 계획은 특별 교육이나 행동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과 ADHD 관리

건강기능식품은 ADHD 증상을 완전히 치료하거나 대체할 수는 없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증상을 관리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EPA 및 DHA 함유)

뇌 기능에 도움을 주고 ADHD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주로 고등어 오일, 연어 오일 등에서 발견됩니다.

마그네슘

뇌 기능과 신경 전달에 필요한 미네랄로, ADHD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두, 아몬드, 시금치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6

뇌 기능과 신경 전달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ADHD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양파, 감자, 닭고기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때에는 의사나 영양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용량과 방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은 다른 치료법이나 관리방법과 함께 사용되어야 하며, ADHD 증상을 관리하는 전략의 한 부분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