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전단계 정상으로 되돌릴 수 있을까요?

당뇨병전단계 눈, 콩팥, 신경, 심장, 뇌, 말초혈관 당뇨병은 혈액 내의 포도당 농도인 혈당이 상승한 상태를 특징으로 합니다. 혈당을 조절하는 가장 중요한 호르몬은 인슐린이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의 상대적인 부족 혹은 인슐린의 작용 이상(인슐린 저항성)이 모두 혈당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전단계 정의, 원인, 종류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이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은 눈, 콩팥, 신경, 심장, 뇌, 말초혈관 등 다양한 전신 합병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허리둘레(체중), 흡연, 음주는 특히 유의할 당뇨병의 위험요소입니다.”

현재에는 발병 원인을 바탕으로 일부 임상적 특징을 고려하여 만든 분류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1형당뇨병은 절대적인 인슐린의 결핍을 특징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췌장의 베타세포가 자가면역 기전을 통해 파괴되어 발생합니다. 

2형당뇨병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당뇨병의 유형으로서, 인슐린 분비의 상대적인 부족 혹은 인슐린 저항성의 증가가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인슐린의 관점에서 보면 상대적 인슐린 결핍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형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고 체중조절, 식이, 운동, 경구혈당강하제 등을 통해서 적절한 혈당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는 인슐린 분비능력이 떨어져 있어서 인슐린을 주사해야 혈당이 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형당뇨병은 췌장의 베타세포가 광범위하게 파괴되어 인슐린이 절대적으로 결핍된 상태이므로, 인슐린의 투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당뇨병

당뇨병전단계 유병률과 심각성

현재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은 30세 이상 성인 7명 중 1명에 해당할 정도로 흔합니다. 이말은 그만큼 우리 일상생활에 당뇨병이란 병이 자리가잡고 환자가 꾸준하게 늘어가는 추세라는걸 알수있습니다.대한민국 국민 중 2,183만 명이 당뇨병이거나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단계에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나를 앞으로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2050년에 이르러야 당뇨병 환자가 600만 명이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훨씬 빠른 속도로 당뇨병이 발생할꺼 같습니다.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는 우리몸에 합병증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당뇨병전단계 위험 요소

어떤 사람이 당뇨병에 잘 걸리는지 살펴보면 무엇이 위험 인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화, 가족력, 비만, 운동 부족, 나쁜 식습관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당뇨병 위험도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변수에는 나이, 당뇨병 가족력, 고혈압, 허리둘레, 흡연, 음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허리둘레(또는 체중), 흡연, 음주 등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위험 요소이므로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전단계 와 진단 기준

당뇨병이 아닌 경우는 정상과 당뇨병전단계로 나뉠 수 있습니다. 당뇨병전단계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입니다. 대사증후군이 있거나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다면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년 당뇨병전단계의 8% 정도가 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전단계는 검사 방법에 따라 공복혈당, 경구포도당내성검사 2시간째 혈당, 당화혈색소를 기준으로 나눕니다. 특히 공복혈당이 높은 경우는 공복혈당장애, 경구포도당내성검사 2시간째 혈당이 높은 경우는 내당능장애라고 합니다.

당뇨병

당뇨병 관리 방법

“생활습관개선(식사, 운동)을 통한 체중감량으로 당뇨병전단계에서 2형당뇨병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전단계에 있는 사람은 매년 1회 정도 정기적으로 혈당 검사를 받아 당뇨병으로 진행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염증

생활 습관 개선 방법

다음아래와 같이 다른 나라에서도 연구를 시작하였습니다.
미국과 핀란드에서 시행된 대규모의 임상시험에서 내당능장애에서 2형당뇨병으로 진행을 두 연구 모두 58% 감소시켰습니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생활습관 개선 방법은 식사, 운동요법을 통해 체중을 5~7% 이상 감소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미국 당뇨병 예방 연구

– 체중 7% 이상 감소

– 식이 지방량: 전체 섭취 열량의 25% 이하

– 열량 섭취 목표: 1200-1800 kcal (체중에 따라 조정)

– 신체 활동: 1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의 신체 활동

2. 핀란드 당뇨병 예방 연구

– 체중 5% 이상 감소

– 식이 지방량: 전체 섭취 열량의 30% 이하, 포화지방은 10% 이하

– 식이섬유 섭취를 열량 1000 kcal 섭취당 15 g 이상

– 중강도 이상의 운동: 하루 30분 이상

당뇨병 좋은
건강기능식품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여러 건강기능식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 몇 가지 일반적으로 알려진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콜레바나킨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인 바나발린 A과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살라시노마이신

살라시노마이신은 비타민 B3의 한 형태로,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잎추출물

바나나잎 추출물은 당뇨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전단계

필자가 소개한  건강기능식품은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개인의 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기능식품은 단독으로 당뇨병을 치료하는 것이 아닙니다. 도움을 줄수 있다 라는 문구는 확실하게 인지하셔야 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좀더 이로움을 줄수 있는것이지, 의약품이 절대 아닙니다.